Q.두끼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인도네시아는 현재 한류 문화로 인해 한국 문화와 음식에 대한 관심이 아주 대단합니다.그중에서도 떡볶이는 가장 인기 있는 한국 음식 중 하나입니다.인도네시아 음식문화 또한 한국과 같이 쌀을 주식으로 하고 달고 짜고 매운 맛을 즐기기 때문에 두끼와 궁합이 잘맞는다고 생각하여 두끼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주로 어떤 분들이 떡볶이를 드시러 오시나요?두끼의 주요 고객층 60%는 무슬림 고객 30%는 화교 10%는 한국인 입니다.뷔페 스타일에 직접 만들어 먹는 떡볶이 컨셉이 인도네시아에 거의 없기 때문에 현지 반응이 아주 좋습니다.
Q.두끼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두끼의 메뉴와 컨셉이 좋았습니다. 예전에 한국 여행을 왔을 때, 두끼를 처음 방문했었습니다.그때 '떡볶이로 한끼, 볶음밥으로 두끼'라는 컨셉이 정말 재밌게 느껴졌어요.Q.두끼 해외 매장 운영에 있어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한식 레스토랑인 것 자체가 장점인 것 같습니다.싱가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K-POP, 한국드라마, 영화, 음식 등 한류 열풍이 점점 커지고 유행하고 있습니다.물론 저희는 한류의 인기를 업고 단순히 한국 음식 체인점을 열고 싶었던게 아니라 고객들에게 전통 한국의 맛을 보여주고 싶었기에 두끼를 선택했습니다.Q.싱가폴만의 현지 영업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싱가폴에서 한국 음식의 인기가 많아져서 많은 한식당이 생기고 있습니다.저희는 전통 한국 음식점으로, 한국의 맛 뿐 아니라 경험까지 제공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자부심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Q.두끼의 주요 고객층과 현지 반응은 어떤가요?싱가폴에서 두끼는 모든 연령대와 다양한 스타일의 한류 팬들 모두를 겨냥할 수 있는 비즈니스입니다. 한류 팬 외에도 미식을 즐기고 한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좋습니다. 또한, 싱가폴 내 한인 사회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Q.두끼 수익에는 만족하시나요?두끼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고 고객들에게 전통적인 한국의 맛과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매출도 더욱 상승할 거라고 생각합니다.Q.두끼 해외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한마디만약 좋은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싶으시고 좋은 프랜차이즈 본사의 서포트를 받아 고객들에게 전통 한국 음식과 경험을 제공하고 싶다면 두끼를 추천합니다.
Q.두끼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두끼는 한국의 전통 음식 레스토랑으로 특이한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한국의 길거리 음식에서 발전한 떡볶이를 고객들이 편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Q.다른 프랜차이즈와 비교했을 때 두끼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저희는 두끼가 단순한 한식당이 아닌 컨셉 스토어라고 생각합니다.고객들이 직접 제조한 소스로 떡볶이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끼'의 뜻 처럼 한국식 볶음밥까지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하나의 냄비로 두가지 음식을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컨셉이 아주 신선하고 흥미로운 컨셉입니다. Q.두끼 해외매장 운영에 있어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두끼의 한국 본사는 여러 수익 모델을 분석하고 취합해 하나의 컨셉을 세웠고 그리하여 이미 한국에서 성공한 모델입니다. 말레이시아 특허 경영자인 저희는 그런 본사의 지원을 받아 빠르게 매장을 오픈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고객들에게 시각과 미각 모두를 충족시키는 한국 음식을 제공하는 '두끼 말레이시아 본점'이라는 이상을 현실화 시켰다고 생각합니다. Q.주 고객층은 누구인가요?말레이시아 두끼의 주 고객층은 80%가 현지 고객, 20%가 한국인 고객입니다. 연령층은 10대 중반부터 40대까지 다양합니다. 보통 한국 문화컨텐츠 (드라마, K-POP 등)을 좋아하는 분들과 학생, 사회인, 가족 단위로 많이 오고 있습니다. 두끼는 이미 현지인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 많은 현지 고객들이 방문해 주시고 계십니다. Q.매장 오픈 후 현지 반응은 어떠한가요?두끼와 같은 컨셉 레스토랑은 말레이시아에서 보기 드물기 때문에 현지인들에게는 매우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한국에서 두끼를 먹어본 고객들의 경우, 말레이시아에서도 한국과 똑같은 맛을 먹을 수 있다며 기뻐하셨습니다.Q.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말레이시아에 더 많은 매장을 오픈해서 더 많은 말레이시아 사람들에게 한국 전통의 떡볶이를 소개하고 싶습니다.Q.두끼 해외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한마디만약 두끼 창업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저희는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후회는 없을 것이며 두끼의 일원이 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실 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태국 사람들이 떡볶이를 진짜 좋아하나요?매일 평일 저녁에도 웨이팅은 있구요, 주말에는 점심부터 끝날때까지 웨이팅이 있어요. Q.어떤 분들이 특히 떡볶이를 좋아하시나요?학생 10대 후반부터 20대 대학생, 사회 초년생들, 50~60대 분들도 많이 오시고 가족들도 많이 오세요.전 연령층이 두끼 고객입니다. Q.앞으로의 반응은 어떻게 예상하시나요?15호점까지 올해 예상이 됩니다. 이제 태국 사람들이 두끼의 매력을 알아가는 것 같습니다.
Q.호치민에서 두끼 매장 오픈 현황은 어떤가요?2018년말 오픈이래 약 10개월 만에 베트남에서 17호점이 오픈될 정도로 두끼에 대한 현지 반응이 뜨겁습니다. 2019년 올해 말까지 약 35호점이 오픈할 예정이고 2020년 100호점까지 오픈 목표로 하고있습니다.Q.현지 반응은 어떤가요?베트남 현지 뉴스와 신문에서도 현지인들의 반응이 뜨겁다고 몇차례 이슈가 났었고 실제로 베트남 거의 모든 매장이 최대 2시간 이상 웨이팅을 할 정도로 많이 찾아주시고 베트남 현지인이 고객의 99%를 차지할 정도로 두끼에 대한 반응이 좋습니다. Q.주 고객층은 누구인가요?중고생, 대학생이 주 고객층입니다.그래서 영업팀 상권 조사도 학교가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Q.두끼 해외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한마디베트남 분들께서 매운 음식을 굉장히 좋아하십니다. 그 코드가 두끼와 아주 잘 맞구요!뜨거운 반응을 현장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Q.하노이에서 두끼 매장 오픈 현황은 어떤가요?하노이 매장은 2019년 4월에 오픈하여 현재까지 꾸준한 반응을 보이고 있고 현재 하노이에만 약 6개월 만에 7개 지점이 오픈 할 정도로 반응이 정말 뜨겁습니다.2019년 말까지 7개 지점이 오픈 확정되어 있고 앞으로 더 많은 매장이 오픈할 예정입니다.Q.두끼가 하노이에서 인기있는 비결은 무엇인가요?저희 매장을 찾아 주시는 고객은 대부분 현지분들이구요,두끼에 대한 입소문이 한류를 탄 부분도 있지만 부담업서이 자유롭게 한국 음식들을 즐길 수 있는 뷔페 형태라는게 가장 큰 비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주 고객층은 누구인가요?주 고객층은 10대에서 30대까지 젊은 분들로 한국과 거의 유사하구요,아이를 포함한 가족단위 손님들도 많이 오고 계십니다. Q.웨이팅이 굉장히 길다고 들었는데요, 긴 웨이팅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웨이팅을 하면서도 미리 두끼 관련 영상이나 사진 등을 찾아 보시면서 어떻게 만들어 먹을지 미리 찾아보고 계시고 본인 차례가 돌아오게 되면 신나하고 기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Q.두끼 해외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한마디해외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두끼를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Q.두끼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두끼는 저희 신랑이 관심있게 본 브랜드였구요. 한두번 방문하고 바로 결정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다른 프랜차이즈와 비교해 두끼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손님들이 많이 알고 있기도 하구요. 하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많아서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두끼 운영에 있어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은 일단 저희가 준비를 해 놓으면 손님들이 알아서 조리해 드시잖아요. 힘들게 조리 하지 않고 손님들도 만족하고 나가시고, 이런게 최고의 장점인 것 같아요. Q.주요 고객층은누구인가요? 제가 매장 두개를 하고 있는데요. 고등학교, 중학교 있는 곳에 매장을 차리면 학생들만 많겠구나, 대학생들만 많겠구나 생각했는데, 주말에는 가족들도 많이 오고 또 평일에는 회사원들도 많이 와요. 손님층은 되게 다양해요. Q.두끼의 가성비는 어떤가요? 가성비는 최고죠. 완전 최고죠. 처음에 한번 방문했을 때, 죄송 했거든요. 이 금액을 드리고 가도 되나 할 정도로 잘 먹고 미안해하면서 나갔거든요. 그게 가성비인 것 같아요. Q.두끼 건대입구점의 자랑은? 대학가라서, 소위 말하는 물이 좋습니다. 설현씨도 오셔서 한 시간 동안 식사하시고 촬영도 하고 그랬어요. Q.매장 오픈 후 주변 반응 저희가 대학가 근처다 보니까 좀 핫하기도 하고, 부러워하기도 하고 손님 워낙 다양하니까 그게 만족도가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Q.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내년에 매장을 하나 더 하고싶고요. 매출이 계속 올라가고 있는데 최고 매출 한번 찍어보고 싶습니다. Q.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한마디? 브랜드나 아이템이나 이런 고민들 많이 하시잖아요. 아이템을 고민하신다면 분식 추천드리고 싶어요. 브랜드는 손님들이 워낙 가성비, 가성비 하면서 저희 브랜드를 많이 찾아주시고 이미지도 좋고 ‘두끼’ 추천해드려요. Q.‘두끼’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한마디? 처음에 약간 남는게 있을까 생각했는데, 경제적으로 윤택해져서 꼭 추천드려요. 근데 너무 많이 하시면 안될 거 같은데 ^^
Q. 두끼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제가 다른 매장을 하고 있었는데, NC뉴코아 덕천점에서 본사 추천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다른 프랜차이즈와 비교해 두끼의 경쟁력? 제가 두끼 시작 전에 피자 프랜차이즈 점장을 10년, 개인 외식업 가게를 8년 했는데, 두끼는 홀이나 주방 교육이 많이 쉬워서 여자분들도 충분히 운영하기 쉽고, 습득이 쉬워서 빠른 교육 시스템으로 편합니다. Q. 두끼 운영에 있어서 가장 큰 장점은? 다른 브랜드에 비해서 복잡한 레시피가 없기 때문에 조리과정, 레시피 등에서 전문인력이 필요 없어서 운영 방법, 인건비 등에서 더 수월해요. Q. 매장운영에서 가장 신경 쓰시는 부분? 고객님 만족도 부분, 젊은 친구들은 잘 드시는데 연세 많으신 분들이나 어린 학생 분들은 잘 할 것 같아도 한번씩 체크 해드려야 해요. 직접 조리하기 때문에 맛없게 드시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 조금만 조언을 해 드리면 맛있게 드시기 때문에 고객님이 어떻게 드시냐를 한번 점검해요 Q. 두끼를 운영하면서 어떨 때 행복하시나요 매장 특성상 10대 고객님이 엄청 많아요. 그래서 10대 고객님들 식사하는 모습 보면 저도 엄마로서 재밌고 귀엽고 사랑스러워서 다시 오게끔 이야기도 많이 하고, 많이 배워요. 아 저렇게 먹으면 맛있구나 하는 것도 배워서 그런걸 다른 고객님한테 말씀해드리고 그래요. Q. 여성 점주님으로 두끼를 운영하는데 장점은? 두끼 브랜드는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야채 손질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데, 특히 여성점주님들이 더 수월하고 고객 분들께 다가가기에 쉬워요. 엄마처럼 고객층을 편하게 대하면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서 운영에 수월합니다. Q. 두끼의 수익성 재료비가 높은 반면 인건비로 균형을 맞춰서 조절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점주님이 더 적극적일수록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Q. 두끼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께 한마디? 저는 다른 가게도 운영하고 두끼도 하고 있지만, 또 다른 두끼 매장 운영 제안이 온다면 할 계획입니다. 그만큼 재미가 있고 새로운 도전이 돼요. Q. 본사에 바라는 점? 두끼는 10대부터 30대 고객층이 제일 많은데, 전 고객층이 즐길 수 있는 메뉴의 개발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점주님들도 그런 고객층이 재방문할 수 있도록 옆에서 많이 도와주세요.. Q. 두끼란? 재밌어요. 그리고 제가 젊어져요.
Q.두끼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제가 기존에 다른 외식업을 하고 있었는데, 여러가지 알아보던 중에 집사람의 권유로 인해서 분식이란 아이템을 선정하고 두끼를 살펴보던 중에 비교분석을 해보니 두끼가 괜찮더라고요. 여태까지 매장 느려가는 것도 그렇고, 공격적으로 마케팅 하는 것도 그렇고,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볼 때 두끼가 가장 최선인거 같아서 두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다른 프랜차이즈에 비교해 두끼의 경쟁력?인력관리를 탄력적으로 할 수 있고, 비수기 성수기에 따라서 조금만 노력을 한다면 수익 부분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다 커버를 할 수가 있고, 본사에서도 적극적으로 관리를 해줘요.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서 진짜 적극적으로 관리를 해주고, 공격적으로 마케팅 해주기 때문에 점주의 입장에서는 사실 고마운거죠. Q.수익에는 만족하시는지? 대만족이죠. 매달 31일 저녁에 결산 하거든요. 말일 날에. 그때 각종 뺄 것 빼면 수익이 나오는데, 그 때 가장 좋죠. Q.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은?저희가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굳이 어려운 점을 말하자면 고객층이 다양하다 보니까 모든 고객의 니즈를 다 맞출 수 없다는 점과 로드샵이다 보니까 비수기 성수기 구분영역이 확실하게 되는데 그것 또한 예측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사실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Q.두끼의 주요 고객층은?평일 오전에는 어머님들이나 제 나이 또래의 젊은 아기엄마들 주로 오시고, 저녁시간 5시 이후부터는 학생들, 학생이 80% 이상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Q.두끼의 가성비는 어떠신지?고객 입장에 봤을 땐 가성비는 정말 최고죠. 이 가격에 정말 다양한 식재료 가지고 다양한 요리법을 할 수 있고, 그리고 점주 입장에서는 투자 대비 나오는 수익이 좋기 때문에 가성비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Q.매장 오픈 후, 주변 반응은?처음에 제가 이 사업 론칭 한다고 했을 때 주변에서 '왜 분식을 하냐'는 식으로 말을 했는데, 결국에는 아이템 선정을 하고 운영을 하는데에 있어서는 점주가 확고하게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주변에서 어떤 말에도 휘둘리면 안 되는 것 같아요. Q.두끼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어떤 프랜차이즈와 어느 매장에 한 두가지 단점은 있지만, 그 단점을 상쇄 시킬 수 있는 장점이 많이 있기 때문에 두끼를 선택할 수 있는거 추천해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새로 두끼 론칭 생각해보신 분들은 긍정적으로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Q.두끼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지금은 크게 바라는건 없어요. 이미 두끼에서 적극적으로 모든걸 다 해주시기 때문에. 아시다시피 '금수저' 이벤트라던가, 상상도 못할 것 많이 하시거든요. PPL 예로 들어. 지금처럼만 저희를 계속 관리해주시고 공격적으로 마케팅 해주신다면 될 것 같습니다. Q.앞으로의 계획은? 개인적으로 두끼 2호점을 생각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하던 것을 하는 게 더 편하다 보니까 3호점, 4호점까지도 가능하다면 늘려보고 싶습니다. Q.점장님에게 두끼란? 현재를 지탱해주는 원동력 같아요. 요즘 워낙 외식업계 힘들다고 말이 나오는데, 두끼라는 존재가 있었기 때문에 제가 지금 버티고 지금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마찬가지가 될 것 같아요. 지금은 원동력이고 희망인 것 같습니다.
Q.두끼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제가 20년 넘게 다른 사업을 했는데 불황이다 보니 한 1년 전부터 다른 사업을 알아봤는데 제 마음에 와닿는게 없더라고요.근데 집 앞에 대형마트 가면 어느 한 집만 유독 손님들이 많았는데 거기가 두끼더라고요.그래서 한번 들어가게 됐는데 되게 파격적이였어요. 남녀노소 누구나 다 좋아할꺼같다. 이걸 한번 시작해볼까 이렇게 생각했어요. Q.다른 프랜차이즈에 비교해 두끼의 경쟁력?대표님들도 보니까 저희처럼 작은 곳에서 시작해서 큰 회사를 만드셨잖아요.그래서 가맹점주들의 입장을 너무 잘 알고 있고 본사에서 계속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고, 오셔서 지도를 해주고, 이런 것들이 경쟁력이라고 생각했어요. Q.두끼의 만족 포인트? 저가 브랜드이지만 저가 같지 않는, 그런걸 유지하기 위해서 계속 관리해주고, 재료 부자재 원가상승 할 때라던지그럴 때 그에 대해서 발 빠르게 대응해주시고 다른 걸로 대체 하던가 아니면 미리 연락을 해서 충분히 대응할 수 있게 해주거나 이런 점들이 되게 만족스러웠습니다. Q.두끼의 주요 고객층은? 제가 생각할 때는 학생들이 대다수 일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학생들이 여기까지 와줄까, 되게 고민을 많이 했는데, 성인이 90%이고 학생이 10%, 절대적으로 성인이 생각보다 많았어요. 주말에는 가족단위로 오고, 모든 연령층이 아우러져서 많이 오지 않나. 그런 점들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두끼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다른 떡볶이집들은 직접 요리를 해야 되지만 여기는 재료만 준비해주면, 손님들이 자기의 취향대로 만들어 드시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주방과 홀의 직원들 하고 어떤 불화가 덜 있고, 누구나 손쉽게 재료를 준비할 수 있고, 그런 것들이 두끼의 장점이니까, 창업하는데 너무 두러워 하지 않으셔도 될거 같아요.
Q.두끼 창업을 결정하신 계기는?처음에는 치킨집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매출의 기복도 심하고 AI문제 같은것도 1년의 몇번씩 발생하니까운영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서 뭐 다른것을 한 번 해볼까.. 떡볶이가 국민 간식이라 좀 무난하지 않을까 싶어서 인터넷으로 보던 중에 두끼떡볶이라는 프랜차이즈를 만나게 되었고요, 좀 자세히 알아보니까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해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운영 후 느낀 두끼의 장점은? 신선한 재료들을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드실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셀프이다보니 서빙 이런게 필요없어서 인건비면에서도 굉장히 절감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떡볶이집 이미지보다 훨씬 고급스럽고 레스토랑같은 분위가 나서 소비자들 만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Q.두끼 본사에 대한 고마운 점은? 본사 SV가 잘 관리해주는 덕분에 매장 컨디션을 100% 유지할 수 있어서 매출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